아이돌봄서비스와 관련된 질문들 국민행복카드, 전용카드, 환불 예치금 등과 답변들을 정리 했습니다. 참고하세요~
아이돌봄서비스 Q&A 모음(4) 국민행복카드/전용카드/환불/예치금 등
1. 기존에 다른 바우처 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국민행복카드를 발급해야 할까요?
국민행복카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바우처 서비스를 한 장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카드로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은 국민행복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른 바우처 카드를 갖고 계신 경우에는 국민행복카드를 새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기존에 바우처 지원을 받고 있는 대상자라면 기존 바우처 카드로 계속 지원이 가능하나, 기존 이용하시는 서비스 이외 추가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기존 바우처 카드의 잔액을 모두 사용하신 후 국민행복카드로 새로 발급받아 사용하셔야 합니다.기존카드와 국민행복카드를 혼용해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바우처 서비스]
① 임신출산 진료비, ②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③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④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⑤ 에너지바우처
2. 국민행복카드 이용 시 정부지원가정은 별도로 바우처를 신청해야 할까요?
필요 없습니다. 아이돌봄서비스는 원래부터 본인부담금만 결제하는 방식의 서비스이므로, 정부지원을 받기 위해 별도로 바우처를 신청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하면, 각 이용자 가정에서 받은 정부지원 판정유형에 따라 부과된 본인부담금이 서비스 이용 2일 전 이용자의 예치금으로 결제됩니다.)
3. 전용카드 발급과 이용 방법이 궁금합니다.
전용카드는 신용불량, 계좌압류 등의 사유로 계좌 이용이 어려운 이용자가 정부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결제 기능이 없는' 카드입니다. 전용카드 발급 여부는 카드사 재량이므로, 이용자가 전용카드 발급을 원한다고 해서 반드시 발급이 되는 것은 아니며, 정부지원금만 결제 처리가 가능하며 본인부담금은 지정된 가상계좌로 입금해야 합니다. 전용카드 발급을 희망하는 경우 카드사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처 : 국민행복카드 포털(www.voucher.go.kr)
※ 카드사 : BC카드(1899-4651), 롯데카드(1899-4282), 삼성카드(1566-3336), KB국민카드(1599-7900), 신한카드(1544-8868)
4. 예치금을 계좌로 환불받을 수 있을까요?
환불요청계좌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 환불요청 시 계좌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단, 카드결제 취소가 가능한 경우 카드결제 취소 우선 처리됩니다. 환불 계좌가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 [마이페이지 > 결제내역]에서 계좌등록 후 환불요청해 주시면 됩니다.
5. 아동이 여러명일 때 서비스 이용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을까요?
두 명 이상의 아동을 동일 시간대(또는 겹치는 시간대)에 같은 아이돌보미가 돌보는 경우 서비스 이용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요금 모의계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예치금 잔액이 부족해서 신청서 작성이 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미납금이 30만원을 초과한 경우 신청서 작성이 불가합니다. 미납금 납부 즉시 신청서 작성이 가능하오니 [마이페이지]-[결제내역] 메뉴에서 예치금을 충전해 주세요.
○ 예치금 충전방식에 따른 적립 시점
- 카드결제 방식 : 충전 신청 후 1~2일 후 예치금으로 적립
- 가상계좌 입금 : 충전 신청 후 계좌이체(은행 방문 또는 은행 사이트를 통해 입금) 즉시 예치금으로 적립
- 돌봄페이 결제(모바일앱 전용) : 충전 신청 후 KB국민은행 계좌를 통해 결제 완료 즉시 예치금으로 적립
※ 충전 신청 당일 신청서 작성을 희망하는 경우 가상계좌 입금 또는 돌봄페이 결제 방식으로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7. 14세 미만 아동으로 회원가입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네, 14세 미만 아동도 회원가입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서비스제공기관을 통해 실명인증 및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정회원 전환이 가능하므로 우선 웹회원 가입 후 소속 서비스제공기관으로 정회원 전환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8. 외국인이 회원가입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외국인도 회원가입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외국인은 실명인증 기능이 없으므로 외국인번호로 가입이 불가합니다. 우선 웹회원 가입 후 소속 서비스제공기관으로 외국인 등록번호 등록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 외국인등록증 사본 증빙 필수
2020년 이전에 가입한 외국인 이용자의 경우 서비스제공기관으로 비밀번호초기화 요청을 하시어 발송된 임시번호로 로그인하시면 실명인증 절차 없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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