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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봄서비스 Q&A 모음(3) 결제/복수국적/할인/국민행복카드 등

by 지혜로운맘 2023.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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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봄서비스에 대한 질문들 결제, 복수국적, 할인, 국민행복카드, 신용카드 등과 답변들을 정리했습니다.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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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봄서비스 Q&A 모음(3) 결제/복수국적/할인/국민행복카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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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상계좌 입금 방식과 돌봄페이 결제 방식의 차이가 뭘까요?

가상계좌 입금 방식은 PC, 모바일웹, 모바일앱 모든 환경에서 접속 시 선택 가능하며, 충전 신청 후 계좌이체(은행 방문 또는 은행 사이트를 통해 입금) 완료 시 예치금으로 적립됩니다. 돌봄페이 결제 방식은 모바일앱 접속 시에만 선택 가능하며, 충전 신청 후 KB국민은행 계좌를 통해 결제 완료 시 예치금으로 적립됩니다. 또한 돌봄페이 결제 시에는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특별세액공제 등은 불가능)

 

모든 결제방식은 결제 후 취소 처리가 불가하오니 예치금 환불 신청하세요.

각 결제방식에 대한 자세한 이용 방법은 아이돌봄 이용자 홈페이지 매뉴얼(정보마당>공지사항 게시)을 참조하세요.

2. 복수국적자인데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가 조회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이용자가 복수국적자인 경우 국민행복카드 발급 시 사용한 주민번호와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 가입 시 사용한 주민번호가 동일해야 합니다. 주민번호가 상호 일치하지 않는 경우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가 시스템에서 조회되지 않습니다. 이용자 홈페이지 가입 시 사용한 주민번호로 계속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이용자가 직접 카드사로 주민번호 통합 변경을 요청하셔야 하며, 카드 발급 시 사용한 주민번호로 계속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이용자 홈페이지 회원탈퇴 후 카드 발급 시 사용한 주민번호로 재가입하시기 바랍니다.

3. 서비스 신청 시 동시돌봄 할인이 적용된 금액이 확인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현재 시스템은 과부하 방지를 위해 신청서 제출 시 할인된 요금을 안내해 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동시돌봄 할인이 적용된 요금은 아이돌보미가 연계된 후 마이페이지 > 신청현황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이용요금 모의요금 계산 메뉴를 통해 동시돌봄 할인 적용 예상 요금 확인 가능

4. 국민행복카드 발급은 꼭 필요할까요?

아이돌봄 지원사업에서 발생하는 정부지원금 처리를 위해 모든 서비스 이용자는 사전에 반드시 국민행복카드를 준비해야 합니다. 정부 미지원 가정(라형)도 질병감염아동지원 서비스나 아이돌보미 교통비 등 일부 항목에서 정부지원이 진행될 수 있어 카드가 필요합니다.

5. 이용요금 결제 방식은 어떻게 될까요?

모든 이용요금은 예치금으로 결제됩니다.

 

예치금 충전 방법은 국민행복카드, 가상계좌 입금, 돌봄페이 결제(모바일앱 전용) 가 있습니다.

: 다음날 충전결과 확인 가능 / : 즉시 충전 가능 / : 즉시 충전 가능

* 전용카드인 경우 카드 충전 요청 불가(가상계좌 입금만 가능)

 

이용요금은 서비스일 2일 전에 예치금으로 결제됩니다.(일시연계서비스는 신청 즉시 결제)

서비스일 2일 전 예치금이 부족하여 결제되지 않은 경우 국민행복카드로 자동 결제 요청됩니다.(전용카드 사용자의 경우 가상계좌 입금 요청 문자 발송)

미납 건이 있는 경우 예치금이 충전되면 해당 예치금으로 미납금이 즉시 결제됩니다.

6. 아이돌보미 면접 진행 후 아이돌보미가 연계를 거부하면 면접비는 돌려줄까요?

아이돌보미가 연계를 거부한 경우 이용자가 결제한 면접비는 취소 처리되어 예치금으로 적립됩니다적립된 예치금은 추후 서비스 신청 시 사용 가능하며, 환불 신청 시 카드취소 또는 계좌 환불 처리됩니다.

7. 국민행복카드가 아닌 일반 신용(체크)카드도 이용할 수 있을까요?

이용할 수 없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바우처 서비스를 한 장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카드로, 다른 바우처 카드(고운맘, 맘편한, 희망e든, 아이사랑 등)나 일반 신용카드로는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을 결제할 수 없습니다.

  

* 국민행복카드 발급처 : BC카드(12개사), 롯데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

* BC카드 발급 가능 은행 : 부산은행, 대구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제주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우체국, NH농협, 우리은행, 수협, 신협

8. 가족(배우자)의 카드도 이용할 수 있을까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신청인 본인의 명의로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만 조회되기 때문에, 타인(배우자나 가족 등) 명의의 카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보호자의 카드로 서비스 요금을 결제하려면 카드 소지자가 이용자로 등록하여 서비스를 신청해야 하며, 정부지원을 받는 가정이라면 정부지원 신청도 국민행복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보호자가 하셔야 합니다.

( 서비스 이용자 = 국민행복카드 소지자 = 정부지원 판정 신청자 : 주민등록번호 기준 )

 

명의자는 1명이지만 가족 이름으로 추가 발급이 가능한 '가족카드'를 갖고 계신 경우, 카드의 이름과 서비스 이용자(=신청인)과 동일하다면 국민행복카드로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9. 신용(체크)카드를 발급 받을 수 없는 사람은 어떻게 할까요?

전용카드를 발급받아 결제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신용/체크카드 중 선택하여 발급되지만, 신용불량, 계좌압류 등의 사유로 계좌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 한하여 예외적으로 결제 기능이 없는 '전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전용카드는 정부지원금만 결제 처리가 가능하며 본인부담금은 지정된 가상계좌로 입금해야 합니다. 전용카드 발급 여부는 카드사 재량이므로, 이용자가 전용카드 발급을 원한다고 해서 반드시 발급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카드 발급 신청 시 정부지원 가정(=바우처 대상자)임을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0.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았는데 회원정보에서 카드가 조회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발급 받은 국민행복카드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 다음 사항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카드 발급일 이후 최소 1일이 경과되었나요?

- 발급 받은 국민행복카드는 카드사로부터 정보가 수신되기까지 업무일 기준 1~2일 정도 소요되므로 발급일 당일에는 확인이 불가합니다.

 

발급 받으신 카드에 '국민행복카드'라고 명기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 '아이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등 다른 보육 바우처 카드는 아이돌봄 서비스 결제에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는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주민등록번호 일치)와 상호 일치해야 합니다.

- 명의자가 동일할 경우 이용자의 개명, 주민등록번호 변경 등이 있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위 사항에 해당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카드 정보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1:11:1 문의 또는 아이돌봄시스템 헬프데스크(1577-8136)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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