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식이 무조건 나쁘다고만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소화기능이 원래 약하거나 나이가 들면서 위장 기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배가 부를 때까지 밥을 많이 먹을 경우에는 위장 장애나 위식도염을 달고 살 수가 있어요. 그래서 딱 위의 70%만 채우는 정도로 식사를 하고, 그 대신 중간중간에 가벼운 간식으로 허기를 채우고 영양을 보충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50대가 먹으면 좋은 간식 4가지
1. 다크 초콜릿
2. 두유
3. 당근
4. 견과류
1. 다크 초콜릿
일반적으로 먹는 달달한 초콜릿은 치아를 썩게 하고, 대부분 건강에 나쁘지만 진짜 초콜릿이라고 할 수 있는 다크 초콜릿은 건강에 정말 좋은 성분이 가득 들어 있는 항산화 폭탄입니다. 초콜릿은 카카오 열매로 만들어지는 것인데 여기에 들어있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뇌 혈류를 좋게 합니다. 그래서 집중력과 기억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핵심 성분은 플라바놀인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우리 몸의 세포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청소부 역할을 해줍니다.
또 항간에는 '초콜릿이 정력을 좋게 한다'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간은 말초혈관까지 이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일리가 있는 말입니다. 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다크 초콜릿과 물 한 잔을 간식으로 먹으면 그 어떤 것보다도 포만감이 크고 식욕 조절이 잘 됩니다. 그래서 다음 식사 때 과식하는 것을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 또 굳이 식욕 억제제 같은 것을 복용하지 않아도 부작용 없이 다이어트할 수가 있습니다. 카카오의 함량에 따라서 70~ 90% 정도까지의 다크 초콜릿을 시도해 보시면 좋습니다. 다만 카카오에도 커피의 1/4 정도 되는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카페인 대사가 느린 분들은 수면에 방해를 받지 않도록 저녁보다는 오전 간식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섭취량은 하루에 두, 세 조각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두유
두유는 콩을 갈아서 만든 식물성 단백질입니다. 50대 이후에는 자꾸만 줄어드는 근육을 지키기 위해서 단백질 섭취가 정말 중요한데 콩은 무려 40%가 단백질입니다. 그래서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서 섭취를 하면 근육을 강화하는데 정말 도움이 됩니다. 또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을 겪고 계신 분들께도 좋습니다. 그런데 콩을 많이 먹으면 자꾸 방귀를 뀌는 분들이 있습니다. 콩 자체에 이 콩 단백질의 소화 흡수를 억제하는 트립신 저해제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또 두유는 당뇨나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도 혈당 걱정 없이 마실 수 있는 간식인데 단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만들어진 재료나 가공 방법에 따라서 두유의 레시피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잘 고르셔야 합니다. 우선 GMO와는 거리가 먼 국산콩으로 만든 두유인지 꼭 확인을 하시고, 맛있게 만들기 위해서 설탕이나 액상과당을 첨가한 것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또 콩을 갈고 난 후 생기는 슬러지 다 버리고 즙만 모아놓은 것보다는 슬러지까지 같이 먹을 수 있는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3. 당근
모든 채소가 건강에는 좋지만 특히 나이 들수록 챙겨 먹으면 좋은 채소가 뿌리 채소 중에서는 당근인데요.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평소에 당근을 자주 먹는 사람은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 속에는 섬유질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이는 심혈관 질환 발생률을 낮추는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당근에는 루테인과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눈에서 빠져나가는 영양물질을 보충을 해서 눈의 노화를 막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요즘에 눈 영양제 따로 이제 챙겨 드시는 분들 많은데 굳이 영양제 안 드셔도 당근을 자주 드시면 됩니다. 그런데 몸에 좋다고 다섯, 여섯 개씩 너무 많이 드시면 피부가 노랗게 되는 카로티노이드 혈증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하루 한 개 정도만 섭취하셔도 충분합니다. 또 베타카로틴 같은 성분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사실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는 기름과 함께 익혀서 드시는 것이 흡수가 잘 되지만 간식으로 편하게 먹을 때에는 그냥 생으로 드셔도 됩니다. 당근에 있는 성분들이 꼭 베타카로틴만 있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래도 신경이 쓰이시면 당근에 올리브 오일 살짝 뿌려서 드시면 됩니다.
4. 견과류
혈관이 약해지면서 탄력이 떨어지거나 또 노폐물이 들러붙으면서 막히기가 쉬운 때가 50대부터라 혈관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매일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견과류 속에 불포화 지방산과 아연, 마그네슘 같은 각종 미네랄들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는 하루에 약 30g 정도 드시면 됩니다. 그래서 호두로 치면은 여섯 알에서 일곱 알, 잣은 한두 스푼, 아몬드는 스무 개에서 삼십 개, 캐슈너트로 치면 열 개에서 열다섯 개 정도 됩니다. 견과류 중에서 오메가 3이 가장 풍부한 견과류는 호두입니다. 잣은 늙지 않는 피부를 위해서도 너무나 좋은 견과류이기 때문에 반찬으로 견과류 섭취가 부족하다면 꼭 간식으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견과류는 신선도가 생명입니다. 견과류 속에 지방 즉 기름이 혈관 건강에 약이 되는 것인데 기름은 쉽게 산패하는 아주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절대 오래된 것을 드시면 안 됩니다.
몸에 좋은 간식은 이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특히 근육과 호르몬의 원료가 되는 단백질을 소화, 흡수가 잘 되게 먹을 수 있고 또 혈관 건강, 혈압, 당뇨, 고지혈증이 있어도 무리 없이 먹을 수가 있고, 기억력을 좋게 하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들로 추천해 드렸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간식들과 함께 여러분들 젊고 또 오래오래 건강하게 사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하트 표시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