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 아이들의 말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까? 아이의 거짓말 현명한 대처법

by 지혜로운맘 2023. 2. 14.
반응형

부모님들은 우리 아이들의 말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지 고민이 될 때가 있습니다. 대게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시기가 3세부터인데요,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관심의 대상이 되고 싶은 마음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가 거짓말을 할 때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썸네일
썸네일

우리 아이들의 말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까? 아이의 거짓말 현명한 대처법

1. 아이들은 거짓말을 왜 할까?

1. 부모님의 관심을 얻기 위해

아시다시피 이때 아이들은 꿈과 현실을 구분하기 힘들어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꿈에서 언니가 뺏어간 인형을 깨서 언니한테 왜 내 인형 뺏어갔냐고 따지고 울기도 하고요. 또 원에서의 일들과 구분을 못하기도 해요. 은근히 이런 경우는 너무 많은데요. 부모님의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이유가 가장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아이들은 원에서 있었던 일들을 눈물을 뚝뚝 흘리면서 과장되게 슬프게 이야기할 수도 있고요. 아니면 정말 너무 웃기게 얘기를 하는 친구들도 있죠. 관심의 대상이 되고 싶은 마음이 이때는 가장 큰 것 같아요.

2. 자기중심적인 해석의 오류

부모님들께서도 잘 생각하셔야되는게 아이들은 자기중심적이다 보니까 그냥 친구가 지나갔는데도 '쟤가 나를 때렸어' 하고 이제 억울해한다거나 옆에 있는 걸 내가 썼는데 '내 걸 왜 뺏어가' 하면서 부딪히는 상황들이 생기게 되는 게 다 자기 입장에서만 생각해서 그렇잖아요.

3. 혼 날까봐

아이가 점점 크면서 혼나는 게 두려워서 혹은 내 책임이 아니라는 것을 강력하게 어필하기 위해서 '제가 안 그랬어요'라고거짓말을 하기도 하는데, 초등학교 때까지 많이 나타나는 경우인 것 같아요.


부모님들이 조심해야 할 것이 아이가 거짓말을 하는지 안 하는지 판단할 때 바지를 긁는다거나 땀을 흘린다거나 하면 거짓말이다라는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아이들은 당황하면 말이 길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번 좀 생각해 보실 필요가 있어요.

2. 아이들의 말을 원에 확인하는 방법 

엄마 입장에서 듣다 보면 원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진짜 같기도 해요. 그래서 사실 여부를 판단하기가 정말 힘들고요. 또 여기서 중요한 게 또 선생님한테 시시콜콜 물어보기가 참 애매하고 그걸 말하는 시점이 대부분이 일이 일어난 다음이죠. 시간이 꽤 지난 후에 전화드리기가 좀 그렇죠. 그리고 물어보고 싶은 상황이 좋은 상황은 아닐 거거든요.

 
그럴 때 팁은 상황을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셔야 된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아이가 집에 와서 '00가 나 때리고 그래서 많이 울고 그랬어'라고 할 때가 있죠. 그럼 부모는 '너를 왜 때렸어' '너는 아무것도 안 했는데 그럼 때리고 나서 영주가 뭐라고 했어' '그때 선생님은 어디에 계셨지' '때릴 때 옆에 친구들은 아무도 없었어' 등등의 자세한 질문을 하면 아이의 대답이 어딘가 모르게 이상한 점을 발견하시게 되거나, 구체적인 질문에 상황이 좀 맞지 않는 상황들을 발견하실 수 있거든요. 그때 원으로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선생님이 cctv로 확인을 하실 수도 있고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어쨌든 양쪽의 상황을 들어보셔야 나중에 그런 일이 생기거나 할 때 아이를 지도할 수 있으니까요.


아이들은 한 번 있었던 일을 반복적으로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선생님께 그때그때 확인하는 게 괜히 미안하실 수도 있다 보니 다음으로 미루다 보면 일이 더 커질 수가 있거든요. 오해가 커질 수도 있으니까 그때그때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아이의 거짓말을 지도하는 방법

먼저 무조건 야단만 치시는 건 안 돼요. 너무 엄격하게 훈육을 하시거나 지도하시면 또 거짓말로 순간을 넘기고 싶어 하는 마음이 들어요. 침착하게 대응하셔야 합니다. 명확하고 일관된 지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거짓말은 안 되는 거야' '없는 일을 말하는 건 사실이 아닌 거야' '엄마에게 사실을 말해주면 더 많이 도움 줄 수 있어'라고 말해 주세요.


거짓말이라는 행동은 꼭 지도를 해줘야 하지만 아이의 마음에 문제가 없다는 걸 부모님들은 명심해야 합니다. 아이가 왜 자꾸 거짓말을 하는 건지 알 수 있는 사람은 부모님 밖에 없잖아요. 원인을 알아야 대책도 생기니까 아이의 마음을 알아주셔야 됩니다. 아이의 마음을 알아주시라고 하면 너무 수용적으로 '오냐, 오냐' 하시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안 되는 건 안 되는 거고 아이의 행동에만 집중해 주세요.


아이가 '나 거짓말 아니야'라고 울고 불고 할 때가 있어요. 이때 부모님들은 고집을 꺾어야겠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그때는 좀 믿어 주시고 그 상황을 침착하게 또 명확하게 바라볼 수 있게 지도해 주세요.

 

엄마 아빠도 거짓말을 하지 말아야겠죠. 엄마, 아빠는 아이에게 지키지 못할 약속 혹은 괜한 핑계를 대면서 아이에게 '하지 마라'라고 하면 안 되니까 좋은 본보기가 되어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부모의 양육 태도 중에서 가장 중요한 건 약속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특히나 어린이와 한 약속은 꼭 지키려고 합니다. 그래서 지나가는 말투로 '그래 해줄게' '이따 해줄게' 이런 말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이는 기대하게 되거든요. 부모가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아이도 지키지 않아요. 그러니까 꼭 지나가는 말이라도 약속은 꼭 지키셔야 합니다. 부모님이 좋은 본보기를 보여주셔야 아이도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 학원 등 입학금 환불 규정 쉽게 알려드립니다!

 

유치원, 학원 등 입학금 환불 규정 쉽게 알려드립니다!

아이가 감기나 폐렴에 걸려 입원했을 때나, 이사때문에 갑자기 유치원이나 학원을 그만두게 되는 경험이 다들 있으실 텐데요. 그럴 때 기관에 환불 얘기를 어떻게 해야 되는지 고민이시죠? 환불

hhhaaaddgg.tistory.com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에 지혜롭게 건의하는 방법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에 지혜롭게 건의하는 방법

학부모님이라면 누구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건의를 하고 싶으셨던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사실 건의할 곳이 있더라도 아이 때문에, 혹시라도 아이에게 영향이 갈까 봐 말도 못 하고 끙끙 앓

hhhaaaddgg.tistory.com

유치원 입학 전에 꼭 아이에게 가르쳐야 할 것들

 

유치원 입학 전에 꼭 아이에게 가르쳐야 할 것들

곧 만 3세가 되는 아이들은 얼추 유치원이 정해졌을 거예요. 그렇다면 이제는 남은 3개월 동안 입학을 준비해야겠지요. 그렇다고 아이들을 막 다그치거나, '이거 못하면 혼난다'는 식으로 가르치

hhhaaaddgg.tistory.com

 

반응형

댓글